• 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사이트맵
  • 영문홈페이지
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
홈 > 예술영재교육의 이해 > 예술영재 교육과정
예술영재교육의 이해
  • 예술영재의 특성
  • 예술영재의 판별 및 평가
  • 예술영재의 교육과정

예술영재 교육과정

예술영재의 교육과정입니다.

예술영재 교육과정의 교육목표

  •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예술적 감수성이 뛰어난 창의적인 학습자,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리더십을 지닌 소통하는 예술가 육성

예술영재성 판별의 기준

  • 예술영재교육은 '학교 접근에 대한 평등성'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 '자기 수준에 맞는 교육기회의 형평성'을 말한다.
  • 예술영재교육은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는 예술영재의 교육을 인정하고 올바른 교육 관점 속에서 그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.
  • 예술영재교육은 단지 소수정예의 확보만이 아니라 예술계의 저변 확대까지 함께 도모한다.
  • 예술영재교육은 예술조기교육과 차별성을 지닌다.
  • 예술영재교육은 일반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과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며, 양자의 연계성을 최대한 확보한다.
  • 예술영재교육은 연계성을 가져야 하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.
  • 예술영재교육은 예술영재가 예술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리더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총체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.

예술영재교육과정의 요소

  •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유창성을 연마하는 전공실기교육
  • 전공실기를 뒷받침하는 감수성과 창의성 계발의 예술기초교육
  •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력을 배양하는 인성교육
  • 일반교과를 통한 기초공통교육
  • 인용김춘미, 한수연, 이미경, 전동호, 신기현, 조주현, 김정환(2006),『예술영재교육 발전방안연구』,문화관광부·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
    조형정(2010), 『예술영재 전문교육기관 및 교과과정 설립연구』, 문화관광부·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

예술영재교육연수원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