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사이트맵
  • 영문홈페이지
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
홈 > 예술영재교육의 이해 > 예술영재성의 판별 및 평가
예술영재교육의 이해
  • 예술영재의 특성
  • 예술영재의 판별 및 평가
  • 예술영재의 교육과정

예술영재의 판별 및 평가

예술영재성의 판별 및 평가방법입니다.

예술영재란?

  • 특정한 분야에 대한 영재성의 유무와 수준을 가려내는 과정
  • 예술영재의 선행학습 여부와 지필평가가 아닌, 잠재성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시행
  • 예술영재성의 징후는 예술분야와 개인에 따라 다양하기에 객관성과 유연성의 동시 필요

예술영재성 판별의 기준

  • 예술영재성 판별은 다음의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.
  • 양적 기준 : 분야별 영재성 검사문항의 결과, 수상경력, 교사의 관찰에 따른 평가점수 등
  • 질적 기준 : 전문가의 관찰과 평가, 학생의 작품이나 공연(연주)에 대한 관찰과 검토, 부모와 학생자신, 동료의 추천 등
  • 발전의 속도 : 포트폴리오의 검토 등을 통한 발전 속도에 대한 관찰, 교사의 가르침에 대한 반응과 그에 따른 자기발전의 속도 등에 대한 관찰

예술영재성 판별 모형의 예시

  • 예술영재성 판별은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에서처럼 교육과 연계되어 구성될 수 있다.
  • 1단계:일반적 탐색활동, 2단계:집단훈련활동, 3단계:개별적,소집단 실제문제탐구(정규교육과정,환경)

    인용이미경, 강병직, 조주현, 홍소영(2006), 『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모형 개발연구(I)』, 문화관광부·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
    Renzulli, J. S., Reis, M.(1997), 『학교전체 심화학습 모형』, 문음사

예술영재교육연수원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