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사이트맵
  • 영문홈페이지
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
홈 > 예술영재교육의 이해 > 예술영재의 특성
예술영재교육의 이해
  • 예술영재의 특성
  • 예술영재의 판별 및 평가
  • 예술영재의 교육과정

예술영재의 특성

예술영재의 특성
  • 예술영재들은 일반인들보다 예술의 과정을 매우 빠르게 통과한다(Winner & Martino, 1993)

    감각운동,형상,도식,규칙체계,전문성

    인용Bloom, B. S. (Ed.). (1985).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. New York: Ballentine Books.

    놀이국면,정교성국면,개인양식화국면

    인용Hargreaves. D. J. (Ed.). (1989). Children and the arts. Milton Keynes, UK: Open University Press.

  • 예술영재들은 학습과 예술적 발달 과정이 매우 빠를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예술분야에 대한 규칙과 체계를 통찰하고 이를 자기화 시키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.

    인용Harrison, C. (2005). Young gifted children: Their search for complexity and connection. Early Childhood Australia INC (51-68)

  • 예술영재들은 예술에 대한 자기 동기화가 강하고, 헌신적으로 예술적 과제를 완수하고자 하며, 자기만의 리듬에 맞는 성장을 한다.

    인용Winner, E. (1996). Gifted children: Myths and realities. New York: Basic Books.

  • 예술영재들 가운데는 사회관계기술이나 정서, 혹은 신체 발달적 측면에서 극단적인 프로파일을 보이는 경우가 존재하며, 섬세한 배려가 필요하다.

    인용Harrison, C. (1995). Giftedness in early childhood. Sydney: KU Children's Services.

예술영재교육연수원 바로가기